도산의 위기에 빠져 있던 전통 일본식 과자점을 구한 것은 완전히 새로운 먹는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1803년 창업의 카메야요시나가亀屋良長(교토시)는, 슬라이스 치즈에 착상을 얻은 「슬라이스 양갱(요깡)」을 개발. 이것이 대 히트하여 기사 회생 했다. 그 개발 비화와 선전 전략의 진화를 보고자 한다.
얇게 슬라이스한 감귤에 버터 풍미의 감귤을 얹어, 겨자씨 열매를 흩어져 1장씩 필름으로 감싼, 교토의 화과자점·카메야요시나가의 “슬라이스 양갱”. 2018년 9월 발매 이래 누계 판매수는 약 63만봉을 기록했다. 독신자도 많은 최근의 생활 스타일에 맞지 않는 사이즈감이나, 컷의 수고가 꺼려져, 「연간 50개 정도 밖에 팔리지 않았다」라고 하는 감귤을, 「조식으로서 먹을 수 있는 화과자」로서, 새로운 커트에서 리뉴얼 . 화과자에 친밀감이 없었던 층도 받아들여 동점의 간판 상품으로 성장했다. 고안자는 점주·요시무라 요시카즈씨의 아내로, 여주인 유이코씨. 가게의 공방이 아니라, 집의 키친에서 일하던 중 떠오른 아이디어로부터 태어난 상품이라고 한다. 카메야요시나가은 교토시 내에 본점, 교토 이세탄에 직영점을 두고 전국 백화점에 상품을 도매하는 창업 210년의 전통. 8대 전부터 계속 만들고 있는 생과자 ‘우바타마’로 유명하다. 유이코 씨는 대학 졸업 후, 르 코르돈 블루 파리 학교ル・コルドンブルー・パリ校에서 프랑스 요리를 습득. 료와씨와 결혼 후, 과자훈련학교에서도 배워, 03년경부터 상품 개발도 다루기 시작했다. 슬라이스 양념 개발의 힌트는, 고양이의 손도 빌리고 싶은 아침, 2명의 아이에게 앙꼬꼬 토스트와 치즈 토스트를 따로 따로 요구된 것. 「치즈 토스트는 슬라이스 치즈의 필름을 벗기고, 빵에 얹을 뿐이지만, 단팥앙꼬는 딱딱하게 식빵에 펴는 것이 귀찮다. 그 직후, 백화점의 행정 담당자로부터, 앙꼬를 사용한 신상품의 출품을 타진되었기 때문에, 상품화를 료와씨에게 상담. 원래 이 가게는 얇게 뻗은 떡에 얇게 자르는 감귤을 겹쳐 감은 일본식 과자를 판매하고 있으며, 슬라이스 자체의 기술은 있다. “특별한 설비투자도 필요없고, 당시 앙버터 토스트도 유행 중이었기 때문에 '해보면'과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을 권했다”고 료와씨는 말한다. 우선 생각한 것은,고운체로 거르지 않고 콩의 형태를 남기고 만드는 곡물과, 고운체로 내린콩, 콩의 껍질을 없애고 만드는 팥소 중 어느 쪽을, 양갱갱의 베이스로 할까였다. 알갱이 팥소 베이스의 양갱은 농후한 풍미가 빵에 맞는 반면, 껍질이나 알갱이가 와이어에 걸려 깨끗하게 슬라이스하기 어려웠습니다.한편, 코시앙 베이스의 양갱은 슬라이스야말로 하기 쉽지만, 풍미가 너무 고상해, 식빵의 밀이나 유제품의 맛에 져 버리는 것을 알았습니다」(유이코씨) 슬라이스의 용이성과 빵에 맞는 맛을 양립시키기 위해 삶아낸 후 밀로 분쇄한 알갱이 팥소를 베이스로 채택하기로 했다. 한천은, 작업시에 슬라이스 하기 쉽고, 먹을 때 필름으로부터 벗기기 쉽도록, 통상과 감귤에 사용하는 것보다 끈기가 강한 타입을 선택. 슬라이스의 두께를 여러가지 시험해, “빵에 얹어 구웠을 때, 굽기와 동시에 감귤이 녹아 빵에 밀착해, 단맛의 밸런스도 딱 좋다”(유이코씨)라고 하는, 2.5 mm로 결정했다. 단지 「검은 일색의 앙코만으로는 외형이 수수하고, 맛도 너무 심하다」(유이코씨)라고 생각해, 하얀앙꼬 베이스의 감귤에 버터와 소금을 더한 버터 양념을 얹는 리뉴얼을 19년 4월에 실시. “단지 유염 버터를 얹는 것이 아니라, 소금 버터 풍미와 같은 감귤을 토핑한 것은, 상온 보존을 가능하게 하면, 통판이나 테이크아웃의 기념품으로서 전개하기 쉬워진다고 생각했다”(유이코씨). 그 후, 볶은 버터를 더함으로써 더욱 풍미를 개량했다. 보통 감귤의 1000배 매출액 기록 리뉴얼 얼마 지나지 않아, 현지 TV국에 「아이디어 상품」으로서 소개되었다. 이를 계기로 전국 인터넷 뉴스와 잡지 취재가 잇따라 인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거론된 19년 8월 자사 EC사이트에 하루 4000개의 주문이 쇄도했다. 생산량 증가가 필요해 져서 , 슬라이스 공정의 기계화를 모색해, 블록 형상으로 굳힌 감귤에 수직으로 칼날을 넣어 컷 하는 기계의 제조를 메이커에 의뢰했지만, 양념이 크고 끈기가 강하기 때문에, 칼날이 곧바로 들어가지 않고 모양새가 나쁘고, 연속적으로 끊어지지 않는 것이 판명. 그렇다면 평행하게 슬라이스하려고, 15개의 얇은 와이어를 짜는 슬라이서도 시작했지만, 와이어가 양갱의 무게로 역시 똑바로 끊어지지 않았다. 「그때까지 온, 장인의 손으로 와이어를 슬라이드시켜, 1장씩 자르는 방법이, 결국은 빠르고 정확하다」(유이코씨)라고 판단. 제조 스태프도 늘려 슬라이스 양념 전용 도구를 여러 특수주문하는 등 슬라이스에서 포장까지 제조 라인을 복선화하여 최대 제조수를 하루 700~1000봉 정도로 끌어올렸다. 「일손은 많이 들지만 기계화가 어려운 만큼 유사 상품이 나올 우려가 없다는 것은 큰 장점으로 마음을 돌렸습니다」(유이코씨) 이윽고 EC에서의 주문 수는 서서히 안정되었지만, 코로나로 집 수요가 높아진 20년 5월 이후, 다시 뛰어올랐습니다.통상의 양갱과 비교한 슬라이스 양갱의 매출액은, 발매 첫해는 160배, 2년째는 550배였지만, 3년째였던 이 해, 1000배를 기록. 내점객의 감소로 매장의 매상이 떨어지는 가운데, 슬라이스 양갱이 가게의 판매대를 지탱하는 구세주가 되었다. “일식 과자를 먹는 습관이 없었던 남성과 20~30대의 젊은 층이 상품 탄생의 스토리나 식사로 먹을 수 있는 점을 재미있다고 느끼고 손에 잡아준 것이 크다”(유이코씨). 발매 6년째에 들어간 현재도 슬라이스 양념의 1개월당 매출은 평균 1만2000봉지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노포의 조건을 버린 결과, 히트 상품이 태어났다. 슬라이스 양갱의 대히트는, 우발적인 것이 아니라, 「머리가 굳은(틀에 박힌 생각만 하는) 노포」로부터 탈피하기 위해, 카메야요시나가가 지난 십수년에 걸쳐 계속해 온 변혁으로부터 태어난 것이었다. 선물 수요의 침체, 양과자 인기의 대두 등으로, 최근, 축소 경향에 있는 화과자 업계. 이 가게도 10년후에는 가게의 존속이 위험할 정도로 매출이 떨어졌다. 팬층 확대를 위해, 「집념을 버리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처하기로 결정했다」(료와씨). 프랑스의 2 별점에서 셰프 파티시에를 맡은 여성 장인과 프랑스 과자의 에센스를 도입한 화과자를 개발. 한층 더 교토의 인기 텍스타일 브랜드 SOU·SOU와 콜라보레이션해 패키지를 쇄신하거나, 저GI(혈당치의 상승이 온화해지는) 재료를 사용한 신브랜드 「요시무라 화과자점」을 설립하거나와 기축을 내세우는 한편, 전 사원에게 상품 기획을 장려하는 등, 화과자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사풍을 양성.그 흐름에서 나온 히트가 슬라이스 양갱이었다는 것. 다만 모처럼 새로운 대처를 실시해도, 「넓히는 방법을 몰랐다」라고 한다. 슬라이스 요칸의 발매시도, 특별한 PR는 행해지기 어렵다. 「당시는 보도자료의 존재조차 몰랐다」(료와씨) 「과제는 전파하는 힘. SNS를 활용해야 한다」라고 컨설턴트가 조언하여, 20년 4월, 료와씨, 유이코씨, 30대 사원이 각각의 계정으로 SNS투고를 개시. 같은 해 6월, 소용돌이 모양의 구이형으로 한천에 파도문양을 붙이는 제조 동영상을, 료와씨가 X(구 Twitter)에 투고하면, 「파문의 형태가 미키 마우스와 같이」 「구이형 틀이 한천에 눌렸을때 나는 소리가 귀엽다 "라고 확산. 팔로워가 하루에 8000명 늘어 21만 이상의 ‘좋아요’를 획득했다. 이 성공 체험을 바탕으로, 「눈사람 모양의 건과자 등, 외형이 귀여운 정평 상품을 크리스마스 등의 계절 이벤트에 앞서 투고. 그것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확산되어, EC사이트에서의 매출이 급증한다는 사이클 를 만들 수 있게 되어 왔다」(료와씨). 전통적인 일본 전통 과자를 진지하게 만들어, 오래된 고객을 소중히 한다. 한편, 「향후도 새로운 팬층을 계속 넓혀 갈 수 있도록, 젊은 사원들의 힘도 빌려, 신상품의 개발과 정보 발신에 노력하고 싶다」라고, 요시카즈씨와 유이코씨는 입을 모은다. (사진 제공/카메야 양장) 글: 籏智 유코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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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스튜디오 Snøhetta는 우뚝 솟은 나무 모양의 기둥과 언덕으로 위장한 방으로 가득 찬 유리벽 건물인 중국 의 베이징 시립 도서관을 완성했습니다 . 베이징 Tongzhou 지구에 위치한 이 도서관은 Snøhetta가 "21세기 도서관의 타당성을 회복"하기 위해 설계했으며 유형학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디자인은 자연 경관을 기반으로 하며 방문자가 외부와 연결되어 화면에서 멀어지도록 유도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Snøhetta는 중국 베이징 시립도서관을 완공했습니다. Snøhetta의 파트너인 Robert Greenwood는 "계단식 풍경과 나무 같은 기둥은 방문객들이 시선을 들어 멀리서 초점을 맞추고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곳은 나무 아래 앉아 좋아하는 책을 읽을 수 있는 곳입니다."라고 그는 계속 말했습니다. "베이징 시립 도서관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고 좋아하는 책을 소개할 수 있는 세대 간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우뚝 솟은 기둥으로 가득 찬 유리로 뒤덮인 건물입니다. 베이징 시립 도서관은 2018년 국제 공모전에서 우승자로 선정된 후 2022년 공개되었습니다. Snøhetta가 현지 스튜디오 ECADI 와 협력하여 완성했습니다 . Snøhetta에 따르면, 이 건물은 Tongzhou 지역을 "활기찬 예술 및 문화 명소"로 변화시키려는 3개의 새로운 주요 문화 건물 중 하나입니다. 열은 나무를 에뮬레이트하기 위한 것입니다. 베이징 시립 도서관의 중심은 계단식 좌석, 계단 및 책장이 줄지어 있는 일련의 언덕 모양의 둔덕으로 가득 찬 16m 높이의 아트리움인 밸리(Valley)입니다. 구불구불한 산책로가 중앙을 통과합니다. 이는 인근 통희강을 연상시키도록 의도되었으며 북문과 남문을 연결하는 도서관의 주요 순환 공간 역할을 합니다. 내부에는 일련의 언덕 같은 고분들이 있습니다. "계곡에서 솟아오른 계단식 언덕은 바닥, 좌석, 선반 역할을 하는 조각된 내부 지형을 만들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공간은 더 큰 공간과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조용히 휴식을 취하고, 이야기하고, 읽을 수 있는 비공식적인 공간입니다. "라고 스노헤타가 말했습니다. 언덕이 많은 둔덕 아래에는 독서와 회의를 위한 일련의 개인 공간이 있으며, 둔덕의 일부는 집 테이블로 평평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베이징 시립 도서관에는 공연 및 도서 복원 공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둥은 꼭대기가 평평해져서 나무 캐노피를 연상시킵니다. 도서관의 가장 눈에 띄는 세부 사항 중 하나는 지붕을 지탱하기 위해 정점에 "평평한 패널로 버섯처럼 생긴" 크고 가느다란 기둥입니다. Snøhetta는 중국이 원산지인 2억 9천만 년 된 은행나무 잎을 모델로 삼아 캐노피와 유사한 천장을 형성했습니다. 기둥은 재료 낭비를 줄이고 조명, 음향 및 빗물 수집과 같은 기술을 통합하도록 개발된 모듈식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부에는 "자연과의 연결을 더욱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유리벽으로 둘러싸인 입구 지점에 실제 은행나무가 심어져 있습니다. 마운드에는 반개인실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것은 유리 벽의 태양열 흡수를 줄이기 위한 지붕 돌출부입니다. Snøhetta는 이것이 "현재 중국에서 가장 큰 내력 유리 시스템"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붕에는 재생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 태양광(BIPV) 건축 요소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녹색 건축 인증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중국의 GBEL Three Star를 획득했습니다. 좌석과 책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스튜디오는 이 프로젝트가 "단순한 책 보관소"가 아닌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도서관의 중요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스튜디오의 공동 창립자인 Kjetil Trædal Thorsen은 "도서관이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남고 도시와 대중에게 더 많은 것을 돌려줄 수 있는 새로운 잠재력을 갖게 된 것은 책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 때문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몸과 마음, 주변 환경의 관계를 재해석하여 화면을 떠나 책을 읽는 즐거움을 다시 불러일으키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도서관은 여기에 있습니다." 마운드는 테이블을 수용할 수 있는 영역에서 평평해집니다. Snøhetta는 1989년 Thorsen이 건축가 Craig Dykers와 함께 설립했습니다. 이 스튜디오는 건축과 디자인 모두를 전문으로 합니다. 최초의 도서관은 이집트의 알렉산드리나 도서관이었으며, 이후 미국의 Charlotte Mecklenburg 도서관 과 Far Rockaway 도서관 도 설계했습니다 . 사진은 Yumeng Zhu 의 작품입니다 . 프로젝트 크레딧: 건축가: Snøhetta 고객: 베이징 천연자원 국 총괄 건축가: ECADI 구조, 지질 공학 및 토목 엔지니어: ECADI 비용 컨설턴트: ECADI 건물 지속 가능성 엔지니어: ECADI 외관 및 BMU 엔지니어: Eckersley O'Callaghan, Meinhardt 조명 디자이너: ECADI 주요 계약자 : 중국철도건설공정그룹 글쓴이 :리치 크룩 |
2030년에는 4조엔 규모로 확대――. 이런 예측이 되고 있는 것은 국내 재사용(재이용) 시장이다. 그 중에서도 24년 기업의 활용 예로서 주목을 끌 것 같은 것이 소비자로부터 회수, 또는 구입한 상품을 재판매(전매)하는 '리세일'이다. 메이커 스스로 리세일을 다루는 케이스가 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해 해외에서는 이미 확산을 보이고 있지만, 국내에서도 유니클로나 MUJI 등 대기업들이 대처하기 시작해 그 조짐이 보였다. 중고·Reuse 비즈니스에 관한 정보를 취급하는 「리사이클 통신」에 의하면, 2022년의 국내 Reuse 시장규모의 추계는, 전년대비 7.4%증가의 약 2조9000억엔. 조사 대상으로 한 2009년 이후 13년 연속 확대되고 있다. 자원 가격 상승과 엔화 싸움을 배경으로 물가 상승, 소비자 생활 방위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신품보다 저렴 한 재사용품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30 년에는 4 조엔 규모까지 확대하는 견해를 나타낸다. 그런 재사용 시장에서 다음 키워드로 주목을 끄는 것이 상품 재판매를 하는 '리세일'이다. 리세일은, KOMEHYO(コメ兵,나고야시,일본 최대 REUSE Department)과 같은 2차 유통 사업자가 소비자로부터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회수해, 실 점포나 EC사이트 등의 자사 판로에서 판매하는 형태가 옛부터 일반적이다. 최근에는 메르카리(メルカリ, 일본최대 플리마켓서비스)를 비롯한 CtoC(개인간 거래)의 온라인 플랫폼이 대두해, 전문업자를 개입시키지 않는 소비자간에서의 중고품 매매도 퍼지고 있다. 또, 메이커 스스로가 회수, 유지보수수 해 판매하는 것도 있다. 이 형태는 종래, 자동차나 PC 등의 분야에서 활발했지만, 최근에는 그것이 다른 분야에도 퍼져 왔다. 예를 들어, 스웨덴 가구 양판점 이케아(IKEA)는 22년 4월 자사 중고 가구의 매입과 판매를 실시하는 프로그램 "Buy Back&Resell(바이백&리셀)"을 미국 내 37점포로 확대. 일본에서도 전개하고 있다. 가구는 점포에서 매입하고 유지보수를 한 뒤 점내의 '서큘러마켓'에서 판매하는 흐름이다. 해외 기업에 비하면 일본에서는 아직 대처는 적지만, 24년은 일본에서도 이 리세일에 주목이 모일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이유는 크게 3가지이다. 하나는 지속 가능성 (지속 가능성)에 대한 대응 .두번째가, 상권(고객층)의 확대 . 세 번째가 독자 경제권 구축 이다. 유니클로가 중고품 판매를 시작한 이유 유니클로는, 순환형 사회를 목표로 하는 대처, 「RE.UNIQLO(리·유니클로)」의 일환으로서, 새롭게 「UNIQLO 헌 옷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 제1탄으로 간 것이, 23년 10월 11~22일, 도쿄 하라주쿠점의 지하 1층에 인접한 스페이스에 오픈한 팝업 스토어다. 이 팝업 스토어에서는, 고객으로부터 회수한 유니클로의 의류에 염색과 세정 가공을 실시해해, 빈티지와 같은 감촉에 리메이크한 헌옷과, 검품과 세정만을 실시해, 저렴한 가격으로 억제한 헌옷의 2종류를 판매 했다. 가격은 염색 가공을 한 것이 통상 상품과 같은 정도의 가격대(T셔츠 1990엔, 캐주얼 셔츠, 스웨트 2990엔, 치노 팬츠 3990엔. 모두 세금 포함, 이하 동), 염색 가공을 하지 않은 것이 통상 상품의 3분의 1 정도(캐주얼 셔츠, 스웨트, 후후리스 1000엔, 아우터, 하의 등 1500엔~, 캐시미어 니트 3000엔)로 설정. 상시 400상품 정도를 판매했다. 게다가, 이러한 헌옷을 자신 취향에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헝겊(1개 500엔)도 준비해, 팝업 스토어 매장에서 상품에 압착. 세계에 1벌만의 유니클로의 헌옷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전개했다. 이 스토어에서 얻은 이익의 일부는 시부야구 어린이 건전육성사업 추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역에서 활동을 하는 사회복지법인 시부야구 사회복지협의회에 기부했다. 유니클로는 가게 안에 RE.UNIQLO의 회수 박스를 설치하는 등 20년 이상 전부터 옷의 회수에 임해왔다. 기존에는 이들을 '재사용품'으로 난민지원이나 피해자 지원을 위해 기증하거나 회수한 다운상품에서 다운과 페더를 재활용하여 다시 상품화하거나 하는 등의 대처를 해왔다. 그런 가운데, 리세일 시장이 활성화하는 구미의 스탭으로부터 이야기를 들으면서, 「회수한 옷을 (다른 형태에서도) 유효 활용할 수 없는가」라고 생각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 검증으로서, 상기의 팝업 스토어를 개설하게 되었다. 팝업 스토어는 "예상 이상의 반향이었다"고 유니클로에서 지속가능성 마케팅을 담당하는 글로벌 마케팅부의シェルバ英子 부장은 말한다. 이용자층은 기존의 고객층과 큰 차이는 없고, 고등학생부터 노인까지 폭넓은 고객이 헌옷을 구입했다고 한다. 한편, 내점객이 구매에 이른 이유에는 흥미로운 경향이 보였다. 그 하나가 유니클로 스스로가 판매하는 것에 의한 신뢰의 높이다 . 평상시는 헌옷 특유의 냄새 등을 신경이 쓰여 사지 않지만, 「유니클로가 제공하는 상품은 냄새가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 「유니클로가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신뢰감이 있다」라고 구입한 고객의 모습이 있었다고 한다. 게다가 이번 대처에 의해 얻은 깨달음이, 헌옷의 판매가 집객 효과를 발휘하는 것 . 기간 중에는, 통상시부터 전개하고 있는 신품의 매출도 성장했다. 이 가게를 방문한 손님 중에는 "감색의 상품을 찾고 있었지만, 신품으로는 목적의 상품이 발견되지 않고, 헌옷으로 마음에 드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신품과 헌옷을 아울러 사는 손님도 있었다. 또, 우연히 들른 팝업 스토어에서 유니클로의 헌 옷을 마음에 들고, 기간중 반복해 내점한 손님이나, 많은 헌 옷중에서 지금은 판매하고 있지 않는 상품을 찾아내는 것에 「일점 것을 찾는 즐거움」을 찾아내, 빈티지 감각으로 즐겨찾기를 “발굴”하는 손님도 있었다고 한다. 제1탄은 호평을 받고, 제2탄의 팝업 스토어 전개도 구상하고 있다. "당사는 라이프웨어라는 개념으로, 고객 한사람 한사람의 생활에 다가가는 것을 만들고 있다.수리 서비스를 활용하는 등, 애착을 가지고 오랫동안 입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단지, 인간이므로 질리는 경우도 있다. 거기서 교체도 포함한 옷의 사이클을 제안해, 라이프 사이클 중에서 유니클로를 잘 활용해 주었으면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셰르바씨) MUJI, 점포의 1 구획을 중고품으로 유니클로는 아직 시험적인 대처이지만 이미 리세일을 사업에 통합하고 있는 기업도 있다. 그것이 MUJI이다. 이 회사는 고객으로부터 의류품을 회수하고 재활용품으로 활용하는 대처를 10년부터 계속해 왔다. 당초는 바이오 에탄올 등의 에너지로서의 리사이클만이었지만, 15년부터는, 회수한 상품의 일부를 남색이나 흑색 등으로 염색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ReMUJI(리무지)」로서 판매 . 계기는 회수품 안에 상태가 좋은 상품이 많이 포함된 것이다. 에너지화하기 위해, 회수한 상품을 구분하는 가운데, 깨달았다고 한다. 23년 12월 현재는 전국 25개 점포에서 업사이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리뉴얼을 계기로 2층 플로어 절반의 스페이스를 ReMUJI 상품의 판매 구획으로 한 「신주쿠 야스쿠니 도리점」은, ReMUJI 상품 매출 확대의 견인역이 되고 있다. 원래 양품 계획은 제조에 있어서 중요한 사상으로서 「소재의 선택・공정의 점검・포장의 간략화」를 내걸고 있다. 품질은 변하지 않는데 보기를 위해서만 버려지는 것을 소재로서 활용하거나, 구워 불균일이나 표면의 요철이 있는 구운 과자를 「불균형(상품)」상품으로서 그대로 판매하거나 하는 것으로, 환경이나 사회를 배려할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사상에 근거해, 신주쿠 야스쿠니도리점의 의류품에 특화한 매장 개장을 실시해 가는 가운데, 원래 고객으로부터 지지되고 있던 ReMUJI의 상품 모임을 강화하게 되었다. 이제 "ReMUJI는 점포의 개성이 되고 있다. ReMUJI를 목적으로 내점하고 있는 사람도 있는 것은 아닐까"라고 양품 계획 산지 개발부·소재 개발 담당의 토무라 코타戸村幸太씨는 말한다. 의류는 양품 계획의 매출의 30% 정도를 차지하는 중요한 카테고리. ReMUJI라는 장르를 확립한 것으로, 동사의 의류품에 대한 자세를 나타내, 브랜드로서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나가는 것에도 연결된다. 실제로 양품계획에 따르면 신주쿠 야스쿠니도리점에는 무인양품의 코어층에 해당하는 40~50대 여성뿐만 아니라 보다 젊은 세대와 남성의 내점도 많다고 한다. 토무라 씨는, 「어디까지나 자신의 실감이지만」이라고 전치한 다음, 「ReMUJI의 상품은 1점씩 상태가 다르다. 같은 것은 없기 때문에, 새로운 상품이 없는지 반복 엿보러 오는 손님도 많다.많은 것 옷에서 마음에 드는 1점을 찾는 즐거움을 느끼고 있는 게 아니라고 말한다. 「1점을 찾는 즐거움」 은 유니클로와도 공통되는 점. 신품의 판매와는 다른 매력으로서 집객에게도 기여하고 있다. ReMUJI의 23년 8월기 판매수는 전년 동기를 2000장 이상 웃도는 3만433벌. 해를 쫓을 때마다 판매수가 늘고 있지만 회수품 수가 늘지 않으면 판매량을 늘릴 수 없다. 따라서 앞으로는 ReMUJI의 인지 향상과 어떻게 회수량을 늘릴 수 있을까(폐기하는 의류의 수를 줄일 수 있을까)가 과제가 된다. 현재, 구조로 돌려갈 수 있도록 체제를 정돈하고 있는 곳이라고 하고, 당분간은 판매수에 대해서, 회수 실적을 아직 늘려 갈 수 있다고 본다. 그 때문에, 우선은 ReMUJI의 활동에 부담없이 참가해 주도록(듯이), 회수시에 동사의 공식 앱 「MUJI passport(무지 패스포트)」를 제시한 사람에게는, 1000마일을 부여하는 대처도 실시하고 있다(24 년 1월 시점). 양품 계획에서는, ReMUJI의 대처가 확대해 나가는 것으로, 어느 쪽은 제조의 본연의 방법이 크게 변화한다고 파악하고 있다. 기존이라면, 메이커는 신품을 개발해, 판매하는 것에 머물고 있었다. 그러나 고객으로부터 불용품을 회수하고, 업사이클품 등으로 하여 다시 팔아내는 곳까지 생각한다면, 「생산 단계에서 업사이클품으로서 활용하기 쉬운 소재를 선택한다」라고 하는 역산 사고의 만들기도 필요하게 되어 오기 때문이다. 미국 애플에서 보는 리세일 가능성 리세일에 임하는 것은 기업에게 큰 비즈니스 기회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시점에서 생각하면 앞서 든 나머지 이유, (2) 상권(고객층)의 확대 와 (3) 독자 경제권의 구축 도 보인다. 우선 상권의 확대에 대해서는, 신품의 판매에 더해, 회수한 자사 상품을 다시 판매하는 것으로, 신품 밖에 취급하고 있지 않으면 리치할 수 없었던, 헌옷 좋아하는 사람의 관심을 얻을 수 있다 . 같은 브랜드라도 지금은 팔지 않는 낡은 디자인을 좋아하는 층도 있다 . 또한 물리적 고객층의 확대에 더해 기존이라면 타사에서 구입했을 가능성이 있는 기존 고객을 중고품과 업사이클품이라는 새로운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자사의 경제권 그대로 두십시오 . 이것이 독자 경제권 구축이다. 같은 점포내나 EC사이트내에 신품도 중고품도 있어, 그 중에서, 예산이나 요구에 맞추어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하는 상품의 버라이어티화는, 고객에게 있어서 큰 가치가 된다. 재활용 통신 이사 부장 겸 편집장의 세가와 준지씨는, 「소비자가 비용 퍼포먼스를 요구하는 가운데,“중고”라고 하는 선택사항이 들어온 것으로, 상품에 따라서는, 이것은 중고라도 좋을지도 선택하는 폭이 퍼졌다”고 지적한다. 그 때의 예가 미국 애플일 것이다. 애플에서는 반품 상품 등을 클리닝·점검해, 「인정 정비제 제품」으로서 최대 15% 할인으로 판매하는 대처를 실시하고 있다. 상태가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면 의도적으로 그쪽을 선택하는 층도 나온다. 실제로 필자는 적극적으로 '인정 정비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다. 게다가 애플은 자사 상품의 거래도 실시하고 있다. 고객은 새롭게 상품을 구입할 때, 그 가격으로부터 거래 금액의 할인을 받거나, 거래 금액을 기프트 카드로 받고 나중에 사용할 수도 있다. 보상 대상이 아닌 상품은 재활용 대상이됩니다. 이와 같이 애플은 신품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신품을, 유익하게 구입하고 싶은 고객에게는 정비품을 하는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불용품을 처분하는 것은 환경면 등에 있어서 죄책감이 있는 사람이라도, 인수라는 옵션을 준비하는 것으로, 기분 좋게 다음의 상품으로 바꿀 수 있는 심리적 안전성까지 생각한 설계를 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애플은 혁신적인 제조에 더욱 열렬한 팬층을 안는 것으로도 알려진 기업이다. 브랜드를 계속 사용하는, 다시 말해 ‘자사의 경제권에 남아 계속 받을 수 있는’ 뛰어난 구조를 만들고 있는 것도, 로열 고객에게 지지되는 이유가 되고 있을 것이다. 재판매 시장을 읽는 "2개의 신조류" 여기까지 3가지 이유로 리세일이 확대되는 현상을 보았다. 게다가, 리세일 시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향후의 조류가 2개 있다. 첫 번째는, 양품 계획이 파악할 수 있도록, 제조의 본연의 방법이 근본으로부터 재검토되는 것이다 . 소재 선택뿐만 아니라 '제조량'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EU(유럽연합)는 23년 12월 5일 팔리지 않은 옷·신발 폐기를 금지하는 법안에 대해 대근으로 합의해 2년 뒤 시행할 예정이다. 패스트 패션의 유행을 받아 옷의 공급량이 증가. 이에 따른 잔여품의 대량폐기가 기후변화의 큰 요인이 되고 있는 것도 상황을 가속시키고 있다. 의류기업에 한하지 않고 적절한 상품량을 공급하고 어떻게 폐기를 억제하는지는 이 선 기업에 있어서 대명제가 된다. EC지원기업의 평소 모치즈키 토모유키 이사 부사장은 "AI(인공지능)를 활용하는 등 수요 예측의 구조가 요구된다"고 향후를 예측한다 . 그래도 나오는 폐기물은 어떻게 하는가. 거기서 기대가 걸리는 것은, 2번째의 조류, 중고품 회수·판매의 전용 온라인 플랫폼의 활성화다 . 전술한 유니클로나 양품 계획, 혹은 IKEA는 현재로서는 중고품의 온라인 판매를 실시하고 있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번잡한 작업입니다. 리세일은 한점 한점 상품 상태가 다르다. 고객이 납득하고 구입하려면 상처와 얼룩도 포함하여 상품별로 명기해야 할 정보나 사진을 게재해야 하는 등 '한점 것'을 다루는 중고품만의 과제는 많다. 이러한 과제에 대해 해외에서는 중고품 판매 전용 플랫폼과 연계하는 기업도 늘어났다. 스웨덴발 의류 브랜드 'H&M(헤네스 앤 마우리츠)'은 마찬가지로 스웨덴 중고 의류 매매의 온라인 플랫폼 'Sellpy(셀피-)'를 인수해 리세일 전개를 확대하고 있다. Sellpy는 상품 회수부터 촬영, 출품, 요금 회수까지 하는 위탁 판매형(중고품 출품 및 판매 대행) 플랫폼이다. 앞으로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로 출품·판매대행 모델이 확대될지도 모르고, 이미 중고품의 온라인 매매를 지원하는 지원업체가 기업과 손을 잡는 예는 늘어나고 있다.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필요가 강요됨과 동시에 고객과의 관계 구축 위에서도 가능성을 지닌 리세일 시장. 24년 이후 점점 고조를 보이는 것은 틀림없을 것 같다. 公文 紫都 닛케이크로스 기자 원문 https://xtrend.nikkei.com/atcl/contents/18/00935/00003/?i_cid=nbpnxr_child |